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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비 15 일차 본문

IT 포트폴리오/국비지원교육 Diary

국비 15 일차

기분좋음:) 2022. 1. 3. 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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추상 클래스

추상 메소드를 포함하는 클래스

인스턴스 생성 불가능

 

추상 메소드

몸체가 없는 메소드 { }가 없음

abstract로 표시 

 

추상클래스 사용 방법 

상속을 이용해서 자녀클래스가 인스턴스를 생성해서 사용

추상 메소드는 자녀클래스가 오버라이딩 해서 사용한다.

 

추상클래스의 용도

실체 클레스를 제작하는 사람이 여러명인경우 공통의 멤버이름으로 통일할 목적

실체 클래스를 작성할때 시간절약 ( 공통의 멤버는 추상 클래스에 두고 차이가 되는 멤버만 실체클래스에 작성)

설계자가 구체적인 설계 규격을 제시하면 각 개발자들이 제작한 클래스들 끼리 유연한 결합사용 가능

 

추상클래스의 특징

상속을 통해 사용하므로 생성자 있어야한다.

 super키워드로 접근 가능

추상 클래스를 상속받으면  추상메소드를 구현해야한다.

(추상 메소드를 구현하지 않으면 하위클래스도 추상 클래스가 된다.)

추상 클래스는 일반 메소드 포함가능

객체 생성 X

 

추상클래스를 상속받은 자식클래스는 인스턴스 만들 수 잇음

추상클래스로 참조변수의 타입으로 선언 가능

추상클래스의 참조타입으로 만든 참조변수에 자식클래스로 만든 인스턴스를 담을 수 있다.

 

인터페이스

객체의 사용방법 정의

다양한 객체를 동일한 사용 방법으로 이용 가능

인터페이스를 이용하여 다형성 구현 가능

개발코드를 수정하지 않으면서 객체 교환이 가능하다.

추상클래스와 비슷하게 추상메소드를 가진다

차이점은 인터페이스는 객체생성 불가라 생성자를 가질수 없다.

모든 메소드가 추상 메소드 임으로 abstract붙일 필요 없다.

 

인터페이스의 선언

interface키워드 사용 

인터페이스 안 메소드는 abstract 붙이지 않아도 추상메소드이다.

추상 메소드들로만(+상수)  = 변하지 않는 값

객체 생성 불가

 

인터페이스 구현

인터페이스에서 정의된 추상 메소드를 재정의 

클래스 선언부에 implements 선언

 

상수필드 선언

[public static final] 타입 상수이름 = 값;

상수 이름은 대문자로 작성

ex) public int MAX_VOLUME = 10;

 

인터페이스 사용 방법

인터페이스 변수를 선언하고 구현 객체를 대입

인터페이스 변수;

변수  =  구현객체;         

 

인터페이스와 추상클래스의 차이

추상클래스는 상속을 받아서 기능의 확장

인터페이스는 구현받은 클래스의 기능을 강제하기위한 목적  

추상클래스는 다중 상속 불가능

인터페이스는 다중 구현 가능

멤버 변수 존재 가능성 : 추상클래스 O,인터페이스 X

 

자동타입 변환

인터페이스 변수 = 구현객체;

 

인터페이스 상속

인터페이스는 다중 상속을 허용한다.

public interface A extends B,C

A는  B와 C의 모든 추상 메소드를 실체 메소드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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